상수와 변수
상수와 변수는 프로그래밍에서 중요한 개념입니다. 이들을 이해하는 것은 코드를 작성하고 분석하는 데 필수적입니다. 이번에 배운 코드 예제를 통해 상수와 변수의 의미와 특성을 알아보겠습니다.
코드 분석
#include <stdio.h>
main ()
{
printf("5 * 4 - 10 = 10\n");
int a=5, b=4, c=10;
printf("%d * %d - %d = %d\n", a, b, c, a * b - c);
a = a * b - c;
printf ("a의 메모리 [%d] = %d\n", &a, a);
}
- 출력문 printf("5 * 4 - 10 = 10\n");
- 여기서는 문자열 "5 * 4 - 10 = 10\n"을 그대로 출력합니다. \n은 줄 바꿈을 의미합니다.
- 변수 선언 및 초기화 int a=5, b=4, c=10;
- int는 정수형 변수를 선언하는 키워드입니다. 여기서 a, b, c는 각각 5, 4, 10의 값을 가지는 변수로 초기화됩니다.
- 연산 및 출력 printf("%d * %d - %d = %d\n", a, b, c, a * b - c);
- %d는 정수형 변수를 출력할 때 사용됩니다. 이 코드에서는 a, b, c의 값과 연산 결과 a * b - c를 출력합니다.
- 결과는 5 * 4 - 10 = 10으로 출력됩니다.
- 변수의 값 변경 a = a * b - c;
- 여기서 a의 값이 a * b - c의 결과로 변경됩니다. 즉, a는 10이 됩니다.
- 메모리 주소 출력 printf ("a의 메모리 [%d] = %d\n", &a, a);
- &a는 변수 a의 메모리 주소를 나타냅니다. 이 주소와 현재 a의 값을 출력합니다.
상수와 변수
- 상수 (Constant)
- 정의: 프로그램에서 변하지 않는 값을 상수라고 합니다. 예를 들어, 코드에서 4, 5, 10과 같은 숫자는 상수입니다. 이 값들은 실행 도중에 변경되지 않습니다.
- 특징: 상수는 값을 한 번 설정하면 프로그램 실행 동안 변하지 않으며, 코드에서 직접 사용될 수 있습니다.
- 변수 (Variable)
- 정의: 변할 수 있는 값을 저장하는 메모리 공간을 변수라고 합니다. 예를 들어, 위 코드에서 a, b, c는 변수입니다.
- 특징: 변수는 프로그램 실행 중에 값을 변경할 수 있으며, 특정 메모리 위치에 저장됩니다. 변수에 저장된 값은 필요에 따라 업데이트되거나 사용될 수 있습니다.
변수의 선언
- 변수는 특정 자료형과 함께 선언되며, 이 자료형에 따라 변수에 저장될 수 있는 값의 종류와 크기가 결정됩니다. 예를 들어, int는 정수형 변수를 선언할 때 사용됩니다.
'='와 '=='의 차이
- = (대입 연산자): 변수에 값을 할당할 때 사용됩니다. 예를 들어, a = 10;은 변수 a에 10을 저장하라는 의미입니다.
- == (비교 연산자): 두 값이 같은지를 비교할 때 사용됩니다. 예를 들어, a == 10은 a가 10과 같은지를 비교합니다.
메모리와 변수
변수는 컴퓨터의 메모리, 즉 RAM의 특정 공간을 사용합니다. 메모리 주소는 변수에 직접 접근할 때 유용하며, & 연산자를 사용하여 이 주소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. 예를 들어, &a는 변수 a의 메모리 주소를 반환합니다.